프로그램계획서
1. 프로그램명 : 봄 꽃나무와 새 색칠하기
2. 프로그램의 필요성
-색칠하기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단련한다.
-대상에 맞는 적절한 색을 선택하여 색칠하는 작업을 통해 인지를 증진한다.
-색칠 주제를 정확히 인지하며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표현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.
-다양한 봄꽃나무의 종류, 개화시기, 생김새, 새의 종류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사회성을 증진한다.
3. 프로그램 목적
-계절에 맞는 색칠하기 활동은 계절에 맞는 다양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적절한 색을 꼴라 색칠해 봄으로서 인지기능 증진과 소근육을 증진 할 수있다.
-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.
-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주제로 서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며 사회기능 증진 및 표현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-색칠하기 작업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한다.
4. 준비물
-색연필, 계절에 해당하는 주제의 색칠도안
5. 프로그램 내용
1)색칠 주제에 맞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.
2)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에 답하며 어르신들의 표현력을 증진한다.
3)주제와 관련한 색칠도안에 색칠을 하고 이야기를 나눠봄으로서 인지력을 증진한다.
[프로그램예시]
-짧은 손유희로 집중을 유도한다.
-색칠도안 속 그림에 대해 질문한다.
ex. “이 색칠도안 속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?”, “이 새는 어떤 새 같으신가요?”
-도안과 관련하여 간단한 정보를 전달한다.
-함께 이야기 나눈다.
ex. "이 새는 어떤 색이고 모양이 어떤가요?“, ”00새를 좋아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?", “우리 동네에서는 00새를 어디가면 볼 수 있나요?”, “이 꽃은 보통 어떤 색인가요?”, “꽃이 피는 나무는 어떤 종류가 있을 까요?”, “00꽃나무는 어느시기에 꽃을 피우나요?”
-이야기를 나눈 뒤 색칠도안을 나눠드리고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한다.
-어르신들꼐서 잘 집중하여 색칠하기를 끝까지 완수하실 수 있도록하고 색칠이 끝나면 칭찬을 해 드린 후 활동을 마무리 한다.
6. 기대효과
-두뇌기능 증진
-회상을 통한 인지능력 유지 및 향상
-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한 표현력, 사회력 증가
-지남력 증진
'색칠 도안 > 봄 [ 3 - 5월 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색칠도안] 화분 (0) | 2022.03.10 |
---|---|
[색칠도안] 화조도 (0) | 2022.03.09 |
[색칠도안] 봄꽃 색칠 소책자 공유 (0) | 2022.03.07 |
[만들기자료] 2022년 4월 달력만들기 (0) | 2022.03.06 |
[색칠도안] 봄꽃 3 - 유채꽃과 튤립 (0) | 2022.03.05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