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색칠 도안

[색칠도안] 꽃나무 위의 새

by 리샘의 무료도안 2022. 3. 8.

꽃나무 위에 새가 있는 색칠도안
꽃나무 위에 새가 있는 색칠도안

 

 

프로그램계획서




1. 프로그램명 : 봄 꽃나무와 새 색칠하기



2. 프로그램의 필요성


-색칠하기 활동을 통해 소근육을 단련한다.

-대상에 맞는 적절한 색을 선택하여 색칠하는 작업을 통해 인지를 증진한다.

-색칠 주제를 정확히 인지하며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표현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한다.

-다양한 봄꽃나무의 종류, 개화시기, 생김새, 새의 종류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사회성을 증진한다.



3. 프로그램 목적



-계절에 맞는 색칠하기 활동은 계절에 맞는 다양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적절한 색을 꼴라 색칠해 봄으로서 인지기능 증진과 소근육을 증진 할 수있다.

-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.

-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주제로 서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며 사회기능 증진 및 표현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
-색칠하기 작업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한다.



4. 준비물



-색연필, 계절에 해당하는 주제의 색칠도안



5. 프로그램 내용



1)색칠 주제에 맞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.

2)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에 답하며 어르신들의 표현력을 증진한다.

3)주제와 관련한 색칠도안에 색칠을 하고 이야기를 나눠봄으로서 인지력을 증진한다.


[프로그램예시]

-짧은 손유희로 집중을 유도한다.

-색칠도안 속 그림에 대해 질문한다.

ex. “이 색칠도안 속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?”, “이 새는 어떤 새 같으신가요?”

-도안과 관련하여 간단한 정보를 전달한다.

-함께 이야기 나눈다.

ex. "이 새는 어떤 색이고 모양이 어떤가요?“, ”00새를 좋아하시는 이유가 무엇인가요?", “우리 동네에서는 00새를 어디가면 볼 수 있나요?”, “이 꽃은 보통 어떤 색인가요?”, “꽃이 피는 나무는 어떤 종류가 있을 까요?”, “00꽃나무는 어느시기에 꽃을 피우나요?”

-이야기를 나눈 뒤 색칠도안을 나눠드리고 색칠하기 활동을 진행한다.

-어르신들꼐서 잘 집중하여 색칠하기를 끝까지 완수하실 수 있도록하고 색칠이 끝나면 칭찬을 해 드린 후 활동을 마무리 한다.



6. 기대효과



-두뇌기능 증진

-회상을 통한 인지능력 유지 및 향상

-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한 표현력, 사회력 증가

-지남력 증진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