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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들기 도안/봄 [ 3 - 5월 ]

[만들기자료] 민들레

by 리샘의 무료도안 2022. 3. 12.

민들레 도안 미리보기

민들레 만들기 예시

 

민들레만들기.png
7.78MB



1. 사용방법

  • 맨 위 이미지는 미리보기이며 인쇄하실 때는 민들레 만들기 예시 아래의 [민들레 만들기 .png]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.  업로드 시 원본 이미지의 화질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은 원본 파일을 인쇄하세요.
  • 봄꽃 중 하나인 민들레 꽃 만들기 도안으로서 민들레 꽃잎을 만들어 붙이는 활동에 쓰실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.
  • 아래의 프로그램 계획서에는 노란색 색종이로 써놓았지만 편의에 따라 노란색 클레이, 노란색 습자지 등 다른 여러 재료들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.


2. 프로그램 계획서

 

1. 프로그램명 : 민들레 만들기

2. 프로그램의 필요성
-어르신의 뇌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간단한 만들기 활동을 통해 뇌 자극 및 인지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.
-간단한 만들기 작업을 모방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.
-소근육을 증진하여 신체 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다.
3. 프로그램 목적
-만들기 활동을 통해 대화 나누기 및 모방의 인지기능 향상, 소근육의 섬세한 작업 이행으로 신체기능을 향상한다.
-손과 눈의 협응력 증진과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.
-어르신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만들기 주제로 서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며 사회기능 증진 및 표현력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-진행자를 따라서 만들기 작업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작업의 과정을 익히고 기억하는 기능을 향상한다.
-만들기 방식을 스스로 결정함에 따라 점점 적어지는 자기 선택의 경험을 높여 자존감을 증진한다.
준비물
-노란색, 주황색의 색종이, 가위, 풀, 만들기 도안
4. 프로그램 내용
1) 민들레 만들기 주제에 맞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하고 어르신들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.
2)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질문에 답하며 어르신들의 표현력을 증진한다.
3) 민들레 꽃잎을 직접 만들고 붙이며 손과 뇌의 협응력을 향상한다.
[프로그램 예시]
-짧은 손유희로 집중을 유도한다.
-어르신들께 민들레의 모양에 대해 질문한다.
ex. “민들레의 모양을 기억하시나요?”, “민들레를 어디서 보신 적 있으신가요?”
-다양한 민들레 사진을 보여드린다.
-함께 이야기 나눈다.
ex. “민들레의 꽃잎은 어떤 색인 가요?"
-이야기를 나눈 뒤 민들레 색칠 도안을 나눠드린 후 만들기 활동을 진행한다.
“사진을 보면 민들레는 노란색으로 풍성한 꽃잎을 가지고 있네요. 이 색종이로 어떻게 꽃잎을 표현하면 좋을까요?”, “오늘은 노란 색종이를 촘촘히 잘라 꽃잎을 표현해 볼까요?”
-가위질 하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어르신은 도움을 드리고 꽃잎을 직접 붙여보실 수 있도록 한다.
-완성된 민들레 도안에 대해 칭찬을 해 드리고 활동을 마무리한다.
5. 기대효과
-두뇌기능 증진
-간단한 만들기 활동을 통한 인지능력 유지 및 향상
-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한 표현력, 사회력 증가
-지남력 증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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